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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정보 이야기

진화론 창조론

by Js 지식보관소 2023. 4. 9.

진화론 vs 창조론 과학적 근거 알아보기

진화론 vs 창조론

진화론

진화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구상의 생명체가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보는 생물의 다양성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를 설명하는 과학 이론입니다. 그것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가 공통 조상을 공유하고 자연 선택, 유전적 돌연변이 및 유전적 부동의 과정을 통해 진화했다고 제안합니다. 이 이론은 과학적 증거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과학계에서 지구상의 생명체 다양성에 대한 최선의 설명으로 널리 받아들여졌습니다. 진화론의 기원은 박물학자들이 자연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18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러나 1859년 그의 저서 "종의 기원"에서 포괄적인 진화론을 처음 제안한 사람은 찰스 다윈이었습니다. 번식하여 유리한 특성을 자손에게 물려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자연 선택 과정은 새로운 종의 진화와 오늘날 우리가 보는 생명의 다양성으로 이어졌습니다.

 

진화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는 공통조상(common descent)이라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가 공통 조상의 후손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종들이 갈라져 다른 형태로 진화했다고 제안합니다. 이에 대한 증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명체의 진행을 보여주는 화석 연구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가 공통 유전 코드를 공유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유전자 분석에서 나옵니다. 진화론에서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유전적 변이입니다. 유전적 변이는 한 종 내 개체의 DNA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이는 DNA 염기서열의 변화인 돌연변이와 유성생식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전자 재조합의 결과이다. 이 변이는 자연 선택이 작용할 원료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자연 선택은 특정 특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체군에서 다소 보편화되는 과정입니다. 기본 아이디어는 환경에 더 잘 적응하는 특성을 가진 개체가 생존하고 번식하여 유리한 특성을 자손에게 물려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것은 새로운 종의 진화와 오늘날 우리가 보는 생명의 다양성으로 이어집니다.

발생할 수 있는 자연 선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방향 선택은 특정 특성이 한 방향으로의 선택 압력으로 인해 모집단에서 다소 일반적이 될 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포식자가 특정 특성을 가진 개체를 잡을 가능성이 더 높다면 해당 특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체군에서 덜 일반적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정화 선택은 특성의 극단이 선택될 때 발생하여 해당 특성에 대한 값의 범위가 더 좁은 인구의 진화로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파괴적 선택은 특성의 극단이 중간 값보다 선호될 때 발생하여 해당 특성에 대해 서로 다른 값을 가진 두 개의 별개 그룹으로 구성된 개체군의 진화로 이어집니다. 유전적 부동은 인구의 진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중요한 과정입니다. 유전적 드리프트는 우연한 사건으로 인해 모집단의 특성 빈도가 무작위로 변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그룹의 개인이 더 큰 인구에서 분리되어 다른 위치에서 새로운 인구를 시작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개체군이 더 작기 때문에 무작위 사건이 형질의 빈도에 영향을 주어 유전적 부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진화론은 또한 기존 종에서 새로운 종으로 진화하는 종분화 과정을 설명합니다. 종분화는 개체군이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독립적으로 진화하는 지리적 격리, 개체가 두 세트 이상의 염색체를 갖고 더 이상 원래 개체군과 교배할 수 없는 배수체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다른 메커니즘을 통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화 이론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두 개 이상의 종이 서로 반응하여 진화할 때 발생하는 공진화라는 개념입니다. 이것은 포식자가 진화하는 포식자-피식자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창조론

창조론은 우주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가 신성한 존재 또는 존재들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주장하는 종교적 신념입니다. 이 믿음은 우주와 모든 생물이 자연적 과정을 통해 발생하기에는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근거합니다. 창조론의 기원은 신성한 존재에 의한 우주와 모든 생물의 창조를 설명하는 성경과 같은 고대 종교 문헌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창조론은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를 포함하여 역사를 통틀어 많은 종교적 전통의 근본적인 믿음이었습니다. 현대에 와서 창조론은 과학 교육의 맥락에서 논쟁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일부 창조론 지지자들은 그것이 학교에서 진화론과 함께 또는 그 대신에 가르쳐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그것이 과학적 이론이 아니며 과학 교육에서 설 자리가 없다고 주장합니다.

 

창조론에는 젊은 지구 창조론, 오래된 지구 창조론, 지적 설계론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젊은 지구 창조론은 지구와 우주가 성경의 창세기에 묘사된 대로 하나님에 의해 문자 그대로 6일 동안 창조되었다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은 지구의 나이가 수천 년에 불과하고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가 현재의 형태로 신에 의해 창조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반면에 옛 지구 창조론은 지구와 우주의 나이에 대한 과학적 증거를 받아들이지만, 여전히 하나님이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를 현재의 형태로 창조하셨다고 주장합니다. 이 믿음은 성경에 나오는 창조의 날이 문자 그대로가 아니라 상징적이며 하나님이 우주와 모든 생물을 창조하기 위해 자연적인 과정을 사용하셨다고 주장합니다. 지적 설계는 자연 세계의 일부 측면이 자연적 과정을 통해 발생하기에는 너무 복잡하므로 초자연적인 설명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창조론의 한 형태입니다. 지적 설계의 지지자들은 인간의 눈이나 박테리아의 편모와 같은 생물학적 시스템의 복잡성에 지적 설계의 증거가 있으며 이것이 설계자나 창조자의 증거라고 주장합니다.

 

창조론 비평가들은 그것이 과학적 이론이 아니며 과학적 증거의 기준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창조론이 경험적 증거가 아니라 믿음과 종교적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과학 교육에서 설 자리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그들은 또한 진화에 대한 증거가 압도적이며 진화론이 화석 기록, 유전 분석 및 비교 해부학을 포함한 수많은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에서 창조론에 대한 논쟁은 공립학교에서의 창조론 교육에 도전하는 몇 건의 법원 사건과 함께 특히 논쟁적이었습니다. 1987년 대법원은 에드워즈 대 아길라르 사건에서 진화론의 대안으로 공립학교에서 창조론을 가르치는 것은 수정헌법 제1조의 확립 조항을 위반해 위헌이라고 판결했다. 이 판결에도 불구하고 창조론에 대한 논쟁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일부 주에서는 과학 교실에서 진화와 함께 또는 대신에 창조론이나 지적 설계를 가르치는 것을 요구하거나 허용하는 법을 통과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법은 법정에서 이의를 제기했으며 일반적으로 위헌으로 판결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창조론과 진화론에 대한 논쟁은 세계관과 신념 체계의 근본적인 차이를 반영합니다. 창조론은 종교적 믿음과 초자연적 창조자에 대한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반면, 진화론은 과학적 증거와 자연적 과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논쟁이 계속되겠지만 과학 교육의 중요성과 학교에서 정확한 과학 정보를 가르칠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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